1-7. - 음 길이에 따른 연주의 느낌 비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 533 2023.11.07 11:16

지난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는 리듬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4비트와 8비트, 16비트에 대해서 개념을 조금 잡으셨을텐데, 중요한 것은 템포를 균일하게 유지하는 것이며, 오른손의 검지와 중지로 튕길 때 볼륨 차이가 생기게 되는데 볼륨의 차이가 없도록 최대한 균일하게 연주하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똑같은 음표를 연주 하더라도 연주자가 연주하는 음의 길이와 강약에 따라 연주의 느낌이 많이 달라집니다. 

기초 연습을 할 때부터 기본적인 음 길이를 지키는 방법과 강약을 몸에 배도록 연습하는 게 중요한데요. 

오늘은 이 두 가지의 연주를 통해 강약 없는 투박한 연주를 조금 더 세련되게 바꿔봅시다.  


지난번과 같은 악보로 연습을 하지만 음의 길이와 강약에 따라 많은 연주의 변화를 느껴볼 수 있으실 겁니다. 




1. 연주에 따른 음의 길이

f4b1c3f9d310f86dd198be0bc66060b6_1699348609_9151.jpeg



악보에는 4분음표로 나와 있어도 베이스가 연주하는 음의 길이는 제각각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리듬은 지난 시간에 연습했던 리듬인데요. 느린 곡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패턴입니다. 


하지만, 똑같은 리듬이라도 연주자가 (나도모르게) 아래의 두개 리듬처럼 음을 조금 더 짧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연주는 동일하지만, 느낌이 조금 달라지죠. 음이 짧아지면 아무래도 끊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음을 길게 이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며, 써야할 때와 쓰면 안 되는 때가 있는 것이죠.


물론, 실제 연주 악보에는 베이스 기타용 악보는 없기 때문에 연주자가 위의 리듬 중에서 연주를 결정하게 됩니다. 

중요한 부분이 바로 여긴데요, 

베이스 기타를 처음 배울때는 음의 길이에 대해 큰 생각이 없을수도 있으므로 

이 부분은 정확하게 구별해서 연주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느린 노래에서는 첫 번째 악보처럼 음을 길게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듬감이 있는 느린 곡이나 템포가 빠른 곡에서는 오히려 음을 끊어서 연주하는 게 좋습니다. 

이것은 상황에 따라서, 곡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연습>

f4b1c3f9d310f86dd198be0bc66060b6_1699349764_631.png

 




2. 강세의 차이 

f4b1c3f9d310f86dd198be0bc66060b6_1699348620_8723.jpg



이번에는 2박에 있는 8분 음표를 볼까요. 

위의 악보는 16분음표로 짧게 연주해서 끊었죠? 이렇게 연주하게 되면 임팩트가 생겨서 강한 연주가 됩니다. 그래서 전부 강한 느낌의 연주라서, 조금 비장한 곡에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면에 아래 악보는 1박과 3박에서 세게 치고 8분 음표를 약하게 쳤습니다. 그래서 연주가 부드러우면서도 그루브가 생깁니다.  


<연습>

f4b1c3f9d310f86dd198be0bc66060b6_1699349764_8357.png 




연습코멘트  

악기를 배울 때는 악기 자체에 매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말해, 악기의 연주 방법에만 몰두하다가 음악적 연주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죠. 베이스 기타의 경우에는 주어진 음을 하나만 치면 되니까 처음에는 아주 쉽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위에 설명한 디테일들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필요한 코드를 누르기는 하지만 연주력이 전혀 나아지지 않습니다. 누가 알려주지 않는다면 5년이고 10년이고 무뚝뚝하게 치게 됩니다. 그러니 기본적인 위치를 누르게 된 지금부터 주어진 위치에서 부드럽게 연주하거나 끊어 연주하는 것, 혹은 강세를 넣는 방식으로 연주하는 방법들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1단계 20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댓글+2 켄지 03.11 544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과정 소개 (작업중) 댓글+2 켄지 2023.08.11 1433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4 켄지 2023.08.11 960
23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1단계 20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댓글+2 켄지 03.11 544
22 1-20 펜타토닉 스케일과 곡에서의 활용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3.05 454
21 1-19 펜타토닉 스케일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26 516
20 1-18 - A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19 383
19 1-17 - G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05 393
18 1-16 - E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29 313
17 1-15 - D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23 383
16 1-14 - 슬라이딩으로 옥타브 확장하기3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15 426
15 1-13 - 옥타브로 코드 확장하기2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08 353
14 1-12 - 옥타브로 코드 확장하기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18 499
13 1-11 - 개방현으로 코드 확장하기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11 458
12 1-10 - 뮤트 확장과 기본 펜타토닉 스케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04 750
11 1-9 - 8비트 리듬과 뮤트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1.27 530
10 1-8 - 느린 16비트 리듬과 뮤트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11.20 547
열람중 1-7. - 음 길이에 따른 연주의 느낌 비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1.07 534
8 1-6. 베이스기타 기초 리듬 (내용추가)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30 765
7 1-5. 음간의 간격과 위치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23 972
6 1-4. 코드를 가로로 조금 더 늘려보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16 896
5 1-3. 일단 노래를 쳐보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25 1284
4 1-2 : 도레미파솔라시도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18 1758
3 1-1 : 베이스 기타가 뭐여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12 1595
2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과정 소개 (작업중) 댓글+2 켄지 2023.08.11 1433
1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4 켄지 2023.08.11 960
현황
  • 현재 접속자 13 명
  • 오늘 방문자 511 명
  • 어제 방문자 665 명
  • 최대 방문자 3,128 명
  • 전체 방문자 668,482 명
  • 전체 게시물 173 개
  • 전체 댓글수 379 개
  • 전체 회원수 1,363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