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시간
지난시간에는 C key 음계에서 다양하게 움직이는 과정을 연습해 보았습니다. 이걸 숫자로도 표현해 보았고요. 연습도 해 보았습니다.
이 움직임을 배우는 이유는, 이 과정이 다른 조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베이스 기타는 코드의 근음을 연주하는 악기이며 코드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흐름을 음으로 이해하고 지판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방향을 알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2. 이번시간에는 : 리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시간까지는 리듬에 대한 개념 없이 한 박자에 한 번씩 연주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이제는 느린 노래에서부터 빠른 노래까지 사용되는 아주 기초적인 리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알아두셔야 할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베이스 기타에서 리듬은 드럼의 킥 사운드를 쫓아간다는 점
- 한 노래에서 다양한 리듬을 사용한다는 점
3. 리듬의 기본 개념
이제 기본적인 리듬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준은 한 박자 단위이고요. 한 마디 안에서 생기는 리듬입니다.
4/4박자 한 마디에는 4박자가 들어가는데요.
- 이 안에서 4분 음표를 기준으로 4번을 치면 4비트라고 부릅니다.
- 이 안에서 8분 음표를 기준으로 8번을 치면 8비트라고 부르고요.
- 이 안에서 16분 음표를 기준으로 16번을 치면 16비트라고 부릅니다.
4박자 한 리듬안에서는 4분 음표, 8 분음표, 16분 음표가 모두 사용되기도 합니다.
지난시간에 이미 4분음표가 사용되는 4비트 리듬은 연습했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4비트 리듬과 8비트 리듬, 16비트 리듬을 연습할 때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고 연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연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 박자]를 셀 때 4비트는 한 번, 8비트는 두 번, 16비트는 네 번을 연주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 박자를 정확하게 잘 셀 수 있어야 리듬 연주를 잘 할 수 있습니다. 박자 세는 연습을 필수로 병행해야 합니다.
* 참고로, 숫자를 세는 방법은 16비트에서 1ena 2ena 이렇게 나요는데요. 이것은 미국식 표현이기 때문에 보통은 실용음악을 전공할 때 이렇게 배웁니다. 물론 무조건 이렇게 배워야 하는 것은 아니고요. 연습하실 때는 하나둘셋넷 - 둘둘셋넷 - 셋둘셋넷 - 넷둘셋넷 이렇게 하셔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연습) 4비트, 8비트, 16비트 연습
3. 느린 곡에서의 리듬
느린 노래에서는 보통 코드가 바뀔 때만 연주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1. 코드가 바뀔때마다 연주하기 : 주가 일 하시네
아래의 악보를 보면 (주가 일 하시네) 코드를 전환할 때만 연주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느린 곡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연주방식이므로 잘 연습해 두세요.
연주를 복잡하게 하는 것보다는 필요할 때만 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코드가 바뀔때만 연주하기 때문에 4비트가 아닌 2비트로 연주하는 상황이 됩니다.
2. 드럼 리듬으로 연주하기 : 주가 일 하시네
느린 곡의 경우 코드가 바뀔 때마다 연주할 수도 있지만, 아래와 같은 드럼 리듬에 맞춰 연주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4. 8비트 곡에서의 리듬
8비트 노래라는 것은, 보통빠르게~ 빠르게 정도되는 노래들을 말합니다. 실로암 같은 곡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부터는 드럼의 킥 사운드를 잘 맞춰서 연주해야 합니다. 드럼의 킥에서 모티브를 따와 연주하게 됩니다.
만약에 드럼이 없다면 베이스기타가 핵심 리듬을 담당하게 됩니다.
드럼 리듬
우선은 제시된 드럼 리듬을 꼭 들어보세요. 아마 많이 익숙하실텐데
중요한 부분은 녹색으로 처리된 드럼 킥 부분입니다. 1박과 2박의 드럼 킥을 유심히 들으시고 이 리듬의 간격을 외워보세요.
악보로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귀로 듣고 타이밍을 익히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제시된 킥은 전부 세곳이지만, 앞의 2박에서 사용된 킥만 들을 수 있으면 됩니다.
뒤의 3, 4박의 경우에는 베이스가 추가로 멜로디를 연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배웁니다.
따라서 드럼, 혹은 다른 악기와의 통일감을 위해서는 앞의 2박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것을 우선 배우는 것입니다.
연습) 실로암 (8비트)
8. 연습코멘트
오늘은 여기까지 진행해 보겠습니다. 4비트, 8비트, 16비트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았고요. 느린 노래에서 코드가 바뀔때만 연주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고요.
베이스기타는 드럼 킥과 같은 맥락으로 연주한다는 걸 배웠습니다. 그리고 이걸 활용하여 빠른 8비트 노래를 연습해 보았습니다.
음을 누르는 손가락의 움직임은 계속 좋아지지만 아직은 움직임이 많이 서투르고 쉽지는 않으실 겁니다.
박자에 맞춰서 코드를 누르는 것도 튕기는 것도 쉽지 않을텐데, 이 부분은 주어진 내용을 반복하면서 움직임을 계속 만들어가야 합니다.
C코드로 된 느린 노래들을 찾아보시고 설명대로 연주를 해보시면서 지속적으로 연습량을 늘려가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