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과정 소개 (작업중)

켄지 2 2,089 2023.08.11 17:06

* 이 게시물은 과정 설계를 위해 임시로 만들어둔 내용입니다. 

* 내용은 언제든 바뀔 수 있거나 추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이 과정은 음악을 모르는 사람이 베이스 기타를 처음 접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기획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아래 제시된 교육 과정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 아 그리고 제가 프로처럼 막 잘 치는 사람은 아닙니다. ㅠㅠ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1단계 : 베이스 기타가 뭐여. 

아주 기초적인 연주로 베이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한다. 


1-1. 음악에서 베이스기타는 어떻게 사용되나요?

베이스기타가 음악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하는 것이 첫 과정입니다. 물론 이해 못해도 되지만 알고 있다면 음악을 내것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1-2. 도레미파솔라시도 위치와 잡는 법

이걸 가장 먼저 배웁니다. 지판의 음계 위치를 먼저 알고 있으면 어떻게든 칠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인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게 될텐데 보다 정확한 자세나 더 좋은 소리를 위한 연습 방법은 실력이 늘면 그때 해도 됩니다. 


1-3. 노래를 쳐보자.

[도레미파솔]만 가지고 곧바로 노래를 쳐봅니다. 리듬 없이, 코드가 바뀌는 위치에 해당하는 음을 하나씩만 쳐보면 되는데 이것을 통해 음악에서 베이스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기타가 음을 바꾸면 코드가 바뀐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1-4. 코드는 다니는 길이 있다. 

노래를 쳐보면 알 수 있는데 코드가 다니는 길이 일정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도레미파솔 안에 있는 것이죠. 이것을 통해 코드가 다니는 길에 대해 이해하게 됩니다. 보통은 다이어토닉 코드를 먼저 이해하고 그 후에 숫자로 음의 간격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베이스기타 지판에서 범용으로 적용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1-5. 베이스기타 기초 리듬은 어떻게 치는걸까. 

오른손으로 튕기면, 리듬이 됩니다. 리듬은 아무렇게나 만들어지지 않고 일정한 유형을 가지고 있는데요. 많이 사용되는 리듬들 중에서 기본 유형으로 연습을 해보면 좋습니다. 지금은 느린 노래로 코드가 바뀔 때마다 코드를 전환해 볼건데요. 음을 길게 유지할 수 있도록 연습해보면 됩니다. 코드 바뀔 때마다 치면 되고요. 이것만으로도 꽤 좋은 연주가 됩니다. 2박자 단위로 튕겨보며 느낌이 어떻게 변하는지도 연주해 봅시다.  


1-6 정확한 자세를 배워볼까. 

음계를 쳐보면 손가락의 움직임이 굉장히 넓고 어렵죠. 따라서 베이스기타는 왼손의 간격 연습이 굉장히 중요하고요. 그와 더불어 기타줄을 튕기는 오른손가락의 움직임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똑같은 기타줄을 튕기는건데 여기에서 실력이 갈리고 연주의 톤이 달라집니다. 


1-7. 베이스기타는 메트로놈이 필수다.  

음 하나 튕기는 것이 곧 박자이며 연주이기 때문에 음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연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메트로놈 틀어놓고 다양한 코드의 진행을 연습해 봅시다. 코드 움직이는 것이 계이름처럼 들리면 됩니다. 메트로놈과 함께 다양한 코드 진행을 연습해 봅시다.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2단계 : C key 노래를 쳐보자. 

코드 움직임의 기본 모델링을 연습해보고 음의 간격을 알아보자. 


2-1. 기본코드(다이어토닉)로만 된 노래를 연습해보자.

다이어토닉 코드라는 거 처음 들어보실텐데, 도레미랑 똑같습니다. 노래에서 다이어토닉 코드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고요. 코드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코드가 지판에서 어떤 방식으로 움직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2. 코드의 움직임은 여러가지 방향으로 뻗어나간다.

1단계에서 배웠던 [도레미파솔]의 움직임 외에도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임이 만들어집니다. C를 기준으로 저음으로 내려가는 방식도 있고, 고음으로 올라가는 방식도 있으며 프렛 위로 올라가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러한 확장을 할 수 있으려면 머리속에 움직임의 방향이 잘 기억되어야 합니다. 


2-3. 무조건 음을 따라부르세요. 

베이스기타는 다른 악기와 달리 코드의 근음을 연주합니다. 화음을 연주하지 않기 때문에 멜로디처럼 부를 수 있는데, 따라 부르는 것은 코드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베이스 라인을 만드는데 아주 좋은 연습이 됩니다. 


2-4. 드럼에 맞춰 간단한 리듬을 만들어보자. 

코드에 바뀌는 리듬 말고, 이제 본격적으로 리듬을 연습해 봅시다. 베이스기타는 일반적으로 드럼에 맞춰 리듬이 결정됩니다. 정확하게는 킥 사운드인데, 드럼 킥이 어떻게 연주되느냐에 따라 베이스 리듬도 맞춰서 연주됩니다. 드럼이 리드한다기 보다는 이미 결정되어있는 리듬을 연주하는 경우가 많죠. 지금은 느린 노래를 연주하기 때문에 느린 리듬에 맞는 리듬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2-5. 옥타브 이해하기. 

베이스 기타는 코드의 진행을 다양한 위치로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치를 조금 더 정확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생기죠. 움직임과 옥타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습 패턴으로 코드의 움직임을 숙달해 보겠습니다.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3단계 : 기본 리듬을 알아보자.  

느린 노래를 통해 코드의 기본 움직임을 이해했다면, 이제 리듬을 조금 더 확장해보자. 


3-1. 8비트와 16비트의 개념을 이해해보자.

베이스가 8비트로 연주하느냐 16비트로 연주하느냐에 따라 곡 전체의 느낌이 많아 달라집니다. 곡에 적합한 연주를 하려면 이 둘을 구분하여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어야겠죠. 8비트와 16비트 연주를 하면서 이 둘의 차이를 알아보고 느낌의 차이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3-2. 다양한 8비트 리듬을 연습해 보자. 

8비트 리듬도 곡의 구성이나 진행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여러가지 8비트 리듬에 대해 알아보고 이 리듬들이 곡에서 어떤식으로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3. 다양한 16비트 리듬을 연습해 보자. 

16비트 리듬은 때에 따라 굉장히 복잡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우리는 드럼의 킥에 맞춰 간단하고 안정적인 연주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드럼의 킥에 어울리는 16비트의 다양한 리듬 스타일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3-4. 템포를 올리면 톤을 잡아보자. 

템포를 올리기 시작하면 사운드가 망가지기 십상입니다. 핑거피킹에서의 안정적인 톤을 만드는 방법과 템포가 빨라졌을 때 더욱 단단한 연주를 할 수 있도록 연습해 보겠습니다.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4단계 : 키별 코드 움직임을 이해해보자.   

이제 각 키별로 달라지는 움직임을 이해하고 연습해보자.


4-1. D key 노래

지금까지 C key로만 연주를 해왔는데 이것이 익숙해졌다면 이제 다양한 키의 노래를 연습해 봅시다. 놀랍게도 다른 키로 바뀌어도 움직임은 동일하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개방현과 옥타브의 위치를 찾고 창의적인 연주를 해보겠습니다. 


4-2. E key 노래 


4-3. G key 노래 


4-4. A key 노래 


4-5. 그외의 key

위의 다섯 키를 연습했다면 코드의 움직임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판에서 어떤 위치인지 눈에 보일 것입니다.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5단계 : 라인을 만들자.   

베이스기타는 코드와 코드를 연결하는 라인이 필수다. 


5-1. 16비트 리듬의 뮤트 테크닉 

기본 연주의 움직임이 좋아졌다면 이제는 코드와 코드 사이에 라인을 만들어 넣을 수 있습니다. 그 전에 필수 테크닉인 뮤트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양하게 활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2. 코드와 코드 사이를 멜로디로 채우는 방법 (펜타토닉) 

펜타토닉은 1-2-3-5-6의 음을 사용하는 스케일이며 이것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라인을 만들어 넣을 수 있습니다. 그 길이 되는 것이 바로 펜타토닉이죠. 

5-3. 다른 코드로 이동할 때 5도 활용 


5-4. 다른 코드로 이동할 때 3도 활용 


5-5. 다른 코드로 이동할 때 1도 활용


5-6. 옥타브 활용하기 (슬라이딩)  

옥타브 음을 사용하는 방법은 앞서 소개했으나 슬라이딩을 활용하여 옥타브로 올라가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슬라이딩을 사용하기 때문에 굉장히 창의적이고 재밌는 라인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옥타브로 올라가는 슬라이딩 외에도 다양한 슬라이딩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6단계 : 단조(마이너) 스케일   

단조 곡에서 사용되는 마이너 스케일과 마이너 펜타토닉에 대해서 알아보자.


6-1. 마이너 곡은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한다. 

C 메이저 스케일과 C 마이너 스케일은 서로 다른 키 입니다. 메이저 스케일과는 비슷한데 다르기 때문에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너 곡의 경우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해야 하므로 마이너 스케일의 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2.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로 라인을 만들자. 

메이저 펜타토닉과 마찬가지로 마이너 펜타토닉 역시 존재합니다. 마이너 펜타토닉으로 라인을 만들고 코드와 코드 사이에서의 예쁜 움직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죠!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7단계 : 맛깔난 연주로 업그레이드 해보자.  

베이스기타는 연주의 뉘앙스를 잘 만들어야 훨씬 느낌이 좋아진다. 


7-1. 다양한 16비트에서 뮤트 리듬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7-2. 뮤트 리듬에 앞서 배운 라인을 추가해보자. 


7-3. 옥타브 위에서의 라인도 적극 활용하자.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8단계 : 리듬을 확장하고 음악의 장르에 대해 알아보자.  


8-1. 드럼 킥으로 액센트 기준잡기


8-2. 느린 노래 : 16비트로 


8-3. 빠른 노래 : 8비트, 16비트로 













Comments

성경 03.25 20:16
1단계만 전부 올라온 것 같은데.. 슬픕니다. 얼른 2단계를 보고 싶습니다 (아직 1강도 시작을 안하며..)
켄지 03.28 23:23
ㅋㅋ 자료 준비 해야되는데 놀고 있읍니다... 4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올려보겠습니다. ㅎㅎ

Total 23 Posts, Now 1 Page